HOME > 여성센터 > 부인과 > 갱년기클리닉
 
- 폐경은 월경의 영구적 중단을 의미합니다. 폐경은 순간에 갑자기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대부분 몇 개월의 희발 월경이 있은후 나타납니다.
- 이처렴 폐경이 오기 전의 1~2년부터 폐경이후 1~2년정도를 여성갱년기로 정의합니다.
- 보통 48~55세(평균 51세)에 폐경기가 나타나며 약 10%는 50세전에 폐경이 오기도 하지만 약 2~3%의 여성들은 55세 이후에도 월경이 있을수 있습니다.
- 하지만 폐경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게 되는 자연스런 현상이 아니라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 결핍에 따른 내분비 질환으로써 이처럼 결핍된 에스트로겐을 보충해 주는 것이 여성 갱년기 장애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영역 주요 증상
부인과 폐경, 대하증, 외음부 소양증, 악취
혈관, 신경계 안면홍조, 냉증, 발한, 두통, 어깨 결림, 식욕감퇴, 무력감, 초조, 심장두근거림
소화기계 스트레스성 궤양, 구토, 식욕부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운동기관 골다공증, 요통, 손발저림, 어깨 결림
비뇨기, 생식기계 비뇨생식기 위축 증상
(질 소양증, 질 건조증, 성교통, 성교불쾌감, 요실금, 방광염, 빈뇨 등)
정신, 신경계 불안, 초조, 공포, 우울증, 불면, 집중력 저하, 두통, 이명, 신경과민, 의기소침, 식은땀, 현기증
피부 피부조직변화(건조, 주름살, 기미, 탄력저하)
원형탈모, 탈모, 유방 축소 및 탄력 상실
 
- 폐경으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증상을 개선시키고 골다공증예방등을 위하여 개인에 맞는 호르몬 요법과 각종 칼슘제제, 비타민 D와 뼈에만 작용하는 약물로 치료를 하게됩니다.
 
Q1. 주로 호르몬치료를 하게 되는데 언제까지 하는것이 좋은가요?
A1. 몇 년이라고 정확히 말할수는 없습니다. 부작용만 없다면 평생을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심혈관계 질환과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고 결국 사망률을 낮추므로 여성장수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Q2. 호르몬 치료를 받으며 체중이 증가한다는데요?
A2. 일부에서는 체중이 증가할수도 있습니다. 이는 연령의 증가에 따른 활동량 감소가 원인으로 보여지며 호르몬 치료는 체중 감소효과가 있다는 선진국의 보고가 있습니다.
Q3. 나이가 많은데도 호르몬 치료가 효과 있나요?
A3. 65세 이상 또는 오래전에 폐경이 되었더라도 호르몬 치료가 심혈관 골밀도 증가 및
치매 감소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Q4. 호르몬 치료를 받게되면 혈전증이 생기나요?
A4. 피임약과 같은 고용량의 에스트리로겐은 혈전증을 일으킵니다. 하지만 치료를 위한 호르몬양은 아주 적은 양이어서 혈전증과는 관계가 없으며 오히려 혈액의 이완과 응고 인자의 조건을 호전시켜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Q5. 갱년기 여성에게 적당한 일상생활에서의 방법은?
A5. 먼저 스트레스는 피하고 최소 일주일에 2~3회 가벼운 운동을 하며 가공식품등은 되도록 피하고 커피는 적게 마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방문자수 208,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