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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에게 좋은 점 엄마에게 좋은점
- 저항력 증가 및 알레르기 감소
- 정서적 안정 및 사회성 발달에 도움
- 지능 발달(IQ)에 도움
- 영아 돌연사 발생 빈도 저하
- 당뇨, 암, 중이염 등 발병 빈도 감소
- 치과(치열) 문제 감소
- 산후 회복이 빠름
- 산후 우울증 감소
- 정서적 애착 강화
- 유방암, 난소암등 발생 빈도 감소
- 자연 피임 효과
- 안전함, 경제적, 편리함
 
계절 야채, 생선들을 섭취해 줍니다.
- 적당한 양으로 계절 식품을 균형있게 먹어야 하며, 한종류를 다량으로 많이 섭취하면 도리어 유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느끼한것, 단것을 삼가합니다.
- 튀김, 햄, 돈까스 등 느끼한 류의 음식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하며, 특히 유방에 트러블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내 전체적인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흰살 생선이 좋습니다.
-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한 경우 엄마가 활동중이고 순환이 왕성할 때는 문제가 없으나 아직 아가의 포유량이 적거나 이미 유방에 트러블이 있는 경우 혹은 야간 처럼 엄마가 쉬는 시간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 흰살생선류 : 도미, 넙치, 전어, 은어, 대구, 가자미, 복, 숭어, 갈치, 오징어 등
  ※ 고칼로리 생선 : 청어, 꽁치, 방어, 고등어, 뱀장어, 연어, 송어, 메기, 붕어, 미꾸라지
과일도 주의해서 드세요
- 미용 또는 피부에 좋다는 이유로 과일을 지나치게 먹는 경우 유질변화나 유방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취침전의 음식물은
- 특히 야간은 유질의 변화가 있기 쉬운 시점이므로 저녁식사 또는 그 이후 간식에 각별히 주의해야하고 8시 이후의 간식은 좋지 않습니다.
 
- 힘들고 어려운 직장 생활이지만 엄마가 1년 고생하며 우리 아기가 평생 건강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모유 수유를.....
아기를 잘 돌봐줄 수 있는 사람을 구하고 기본적인 교육을 합니다.
- 모유 저장, 해동법 등
우유병에 엄마 젖을 넣은후 인공젖꼭지를 빠는 법을 연습시킵니다.
흰살 생선이 좋습니다.
직장에서 젖을 짤 수 있는 장소, 시간을 예측하고 미리 연습해 둡니다.
직장에서 짠 젖은 냉장보관하거나 아이스박스에 저장합니다.
가능한한 많은 양의 모유를 저장해 둡니다.
무늬가 있는 상의 같은 여벌의 옷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출근 전, 퇴근후에는 가장 먼저 모유 수유를 합니다.
모유가 충분하지 않다면 분유와 병행하되 이때에도 모유를 먼저 수유합니다.
 
모유를 짠 후 젖병에 담고 날짜와 양을 표기합니다.
실온 보관시에는 4~6시간, 냉장보관시에는 2~3일 정도이며 냉장고 사용시 되도록 문쪽을 피합니다.
따뜻한 젖과 차가운 젖은 함께 썩지 않습니다.
냉동 모유인 경우 실온에서 보관하지 않으며 다시 냉동하면 안됩니다.
녹인 모유는 따뜻한 물에 담가둡니다.
지방성분이 표면위에 떠있는 경우 돌려주면 됩니다.
남은 젖은 반드시 버리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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